글보기
제목2016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2017-02-20 17:28:10
작성자
지난 해 서울대학교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 무엇일까요?

서울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인 일반전형의 자기소개서 4문은 지원자가 읽은 서적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자기소개서 4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또한 수시전형 면접에서도 독서활동에 대한 질문이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실제 출제된 기출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부 관련 질문)  독서활동을 많이 했는데, 어떤 계획을 갖고 읽었는가?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 "세계의 절반은 왜 굶주리는가?"를 읽었다고 기술했는데, 그렇다면 세계의 절반은 왜 굶주리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학생이 읽었던 책 중에 정말 상식을 뒤집어 놓을 정도로 신선한 충격을 준 책이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보시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서울대 입시에서 가장 기본은 '독서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독서관련 문항이 최근 확대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들의 전공적합성과 학업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 고등학생들에게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는 지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합니다. 서울대학고 웹진 아로리 4호에서 "2016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 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서 서울대 지원자들이 많이 읽은 책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은 표들은 서울대 학생들이 많이 읽은 책을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책을 읽는다고 대학 진학에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대학 입학에 유리한 책은 없습니다. 어떤 책을 읽었는 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책을 읽었는 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책을 읽게 된 동기와 읽으면서 느낀 점, 그리고 어떻게 변화되었는 지를 잘 정리하는 것이 대학 입시에 유리한 독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