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0년 AP 시험관련 안내2020-04-16 19:25
작성자 Level 10

2020년 5월 예정되었던 AP 시험은 온라인 시험으로 대체되어 시행됩니다. 3월 20일과 4월 3일, Collegeboard에서 발표한 AP 시험관련 변동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AP시험이 온라인으로 시행된다는 점입니다.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 폰 등 접속가능한 전자기기를 이용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답안은 직접 입력하든지, 종이에 작성 후 카메라 촬영을 통해 업로드 가능합니다. 


시험센터가 아닌 개별 집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Collegeboard는 AP 시험 형태를 변경하였습니다. 객관식 문제(Multiple Choice)문제를 제외하고, 주관식 문제(Free Response Question)문제 형태로 출제됩니다. AP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오픈 북 혹은 오픈 노트형태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출제되는 범위 역시 조정되었습니다. 3월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AP시험이 출제됩니다. 아래에서 살펴볼 AP Macroeconomics기준이라면 Unit 1~5가 출제범위에 포함되며, Unit 6는 출제범위에서 제외됩니다. 


4월 3일, 또 다시 Collegeboard에서 AP시험관련 안내가 발표되었습니다. SAT, IBDP 등 다른 시험이 취소되면서 AP 시험 응시자가 몰릴 것을 우려, 혼선방지를 위해 추가 시험등록을 막았습니다. 2019년 11월 시험 신청을 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이번 2020년 AP시험은 응시기회를 가질 수 없습니다. 


또한 AP 시험 일정도 확정되었습니다. 5월 11일~22일 시험이 시행됩니다. Make-up Test는 6월 1일~5일에 실시됩니다. 시험시간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새벽 5시, 3시, 1시입니다. 새벽 5시 시험을 응시하는 수험생이라면, 미리 스케줄에 맞춰 컨디션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AP Macroeconomics 를 기준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AP Macroeconomics는 미국 하와이 시간 기준으로 5월 21일, 오전 10시 실시됩니다. 하와이는 한국과 19시간 시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응시하는 학생이라면, 5월 22일 새벽 5시, AP Macroeconomics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시작 30분 전 접속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새벽 4시부터는 시험준비를 해야 합니다. 사전 컨디션 관리가 필수 입니다. 

 

AP Macroeconomics 시험은 주관식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문항은 기존시험의 FRQ 2번과 3번 문제와 유사합니다. 또한, 2문항은 기존 FRQ 1번 문항과 유사합니다. 2문항 풀이시간은 각각 25분, 15분이 주어지면, 작성한 답안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5분의 시간이 별도로 주어집니다. 

 


Make up 시험은 6월에 실시되며, 이는 하와이 시간으로 6월 4일, 오전 6시에 실시됩니다. 이는 한국시각으로 6월 5일, 새벽 1시입니다. AP 관련 자세한 사항은 Collegeboard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