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제목2017학년도 합격수기 - 고려대학교 국제인재전형 '17학번 최한아' (국내고) 2017-03-10 14:00:09
작성자

 

 

안녕하세요.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수시6관왕을 하고 국제인재전형으로 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입학 예정인 최한아라고 합니다.

 

우선 17학년도 입시를 치르면서 느낀 점은 이미 1차에서 합격자가 어느 정도 걸러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면접을 소홀히 준비해서도 안되겠지만, 16, 17학년도 고려대 면접 제시문의 난이도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라면 충분히 대답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학교 3년을 해외에서 다니고 고등학교 입학할 때 한국으로 들어와 특례도 해당사항이 아니었으며 경기도 권의 외고를 다니지만 내신이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3년간 내신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3학년 때 서울 상위권대학에 어특 3개 학종 3개를 지원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수시에 올인하고 수능은 일체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국내고에서 수시를 준비하면서 학종일 경우 내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어특일 경우 외부 스펙 + 내신이 결과를 좌지우지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외대 학종 면접 때 공통질문을 완전히 망쳤지만 왜인지 최초합 하였습니다.) 국내고 학생분들 3년 내내 내신 챙기세요!!!

 

 

저는 수시원서 쓰기 직전과 1차 합격 후 면접 파이널 대비를 위해 지엘아이(G.L.I)를 다녔습니다. 평소 얕은 지식과 시사상식을 갖고 있다 생각하여 초반에는 무척 걱정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한식쌤의 이론설명을 통해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며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목소리가 작아 면접 때 자칫 자신감이 없어 보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한식쌤과 장호쌤의 충분한 피드백을 통해 면접 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는 지엘아이(GLI)에서 열심히 면접을 준비하였고 이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